본문 바로가기
효능

당근 효능 및 부작용

by 준지네 2023. 3. 28.

특유의 향과 주황색깔이 특징인 당근은 가장 친숙한 채소 중의 하나로 다양한 요리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겨울에는 제주에서 여름에는 경남에서 가을에는 평창 고랭지에서 많이 생산된다고 합니다.

생산량은 제주산이 전체의 68%로 가장 많다고 합니다.

저장성이 뛰어난 채소로써 저장조건이 유지될 경우 6~8개월까지 품질이 유지가 되어 언제나 쉽게 시중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당근은 아주 건강한 식품이라고 합니다.

당근은 식재료로써 죽,주스,볶음,다양한 요리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친숙한 채소입니다.

또,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K, 비타민E, 비타민B6, 식이섬유, 칼륨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근의 칼로리는 100g 당 37칼로리 입니다.

카로틴과 비타민A가 풍부한 당근은 비타민C와 칼륨 함량이 높은 사과와 함께 섭취하면 아주 좋다고 합니다.

지용성 비타민이므로 기름에 볶아 섭취하면 비타민 섭취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당근 효능

1. 눈 건강

루테인, 리코펜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 개선, 눈건강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 흡수되면 비타민A로 전환되며, 특히 눈 건강에 너무 좋으며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소화 개선

당근에는 소화개선에 도움을 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 개선 및 변비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간 건강

당근에는 베타카로틴과 실리카가 함유되어 있어 간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항산화 작용

당근에는 항산화물질 안토시아닌과 퀴어실린 같은 항산화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당근은 매우 건강한 채소 중 하나이며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근을 적당히 알맞게 건강하게 섭취하면 너무 좋을 거 같습니다.

 

당근 보관법

당근은 다른 채소에 비해 장기 보관이 가능합니다. 

당근을 밀봉하여 냉장보관을 하면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흙을 묻힌 채 신문지에 싸서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 또한 방법입니다.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맛이 달라질 수 있으니 직사광선을 피하여 어두운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은 습기에 약하다고 합니다. 습기에 노출되면 상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보관할 때는 습기가 많은 곳은 가급적이면 피하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다른 채소와 함께 보관하면 서로 냄새가 섞일 수 있습니다. 다른 채소와 분리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당근 고르는법

당근은 선명한 주황색이며 균일한 색이 좋습니다. 그리고 얼마나 단단한가를 살펴봐야 합니다.

얼룩지거나 흠집이 있는 것은 당근이 품질이 좋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주황 색깔이 진할수록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당근의 끝이 부러지거나 상처가 있거나 푸른빛이 난다면 신선도가 떨어지며, 햇볕에 오래 노출되어 쓴맛이 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머리 부분에 물렁하거나 검은 테두리가 있는 것은 오래된 것이므로 피하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당근의 끝이 깔끔하고 색이 좋은 것을 고르시는 게 좋습니다.

따라서, 색깔과 모양, 당근의 끝부분, 머리 부분, 단단함 등을 잘 살펴보시고 고르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당근 부작용

1. 알레르기

당근은 매우 건강한 식품이지만 일부 사람들에게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은 발진, 가려움증, 호흡곤란 등이 있다고 합니다.

 

2. 복통

당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과하게 섭취하면 복통, 소화불량, 설사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당뇨

당근은 당분이 함유되어 있어 즙이나 주스 등으로 섭취 시 당 지수가 올라가기 때문에 당뇨환자 분들은 당근을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4. 피부

당근을 많이 섭취하면 피부색이 노랗게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카로티노이드라는 색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이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노랗게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에 이상이 생겨서 발생하는 황달은 아니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황달로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양을 줄이면 원래 색으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당근은 매우 건강하고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 채소입니다. 그러나 당근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양을 섭취한다면 너무 좋은 채소 중 하나입니다.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두 효능 및 부작용  (0) 2023.03.30
사과 효능 및 부작용  (0) 2023.03.29
체리 효능 및 부작용  (0) 2023.03.27
아몬드 효능 및 부작용  (0) 2023.03.26
칡 효능 및 부작용  (1) 2023.03.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