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효능

비트 효능 및 부작용

by 준지네 2023. 3. 31.

비트는 뿌리채소 중 하나로 빨간 무라고도 불리는 비트는 붉은색상을 띄고 있으며, 아삭한 식감과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

고 있습니다. 비트의 붉은 색소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으로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항산화 작용을 해 암 예방과 염증 완화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비트의 빨간색 뿌리는 우리나라 강화 순무와 비슷합니다. 뿌리채소로 보통 무를 사용하지만, 잎도 식용으로 활용도가 높다고 합니다. 속잎은 은은한 단맛과 부드러운 식감이라고 합니다. 겉잎은 고기 등과 함께 요리에 사용하면 요리의 풍미를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뿌리는 저장성이 좋아 1년 내내 먹을 수 있는 게 장점이라고 합니다.

비트의 제철은 가을부터 초 겨울입니다.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의 남부유럽과 북아프리카입니다.

주요 생산지는 경기 이천, 강원 평창, 제주도라고 합니다.

칼로리는 100g당 37칼로리입니다.

비트는 토마토의 8배에 달하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럼 비트의 효능, 비트 보관법, 비트 고르는 법, 비트 부작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비트 효능

1. 항산화 작용

비트는 심혈관 질환, 노화 등의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며,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2. 체력 증진

비트는 체내 산소 공급량을 증가시키는 능력이 있고, 지친 몸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소화 촉진

비트는 소화 촉진에 좋은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돕고 변비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4. 뇌 건강

비트는 플라보노이드와 카로티노이드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뇌기능을 강화시키며, 치매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5. 간 건강

간 기능을 강화시켜 간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비트 보관법

껍질을 제거하지 않고 냉장고에서 보관하면 비트의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트는 비닐봉지에 넣어서 보관하면 습기를 막아주어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트는 냉장고에서 보관하면 1주일 이상 신선도를 유지할수 있다고 합니다.

비트 고르는법

크기가 작은 비트가 좋다고 합니다. 크기가 큰 비트는 딱딱할 수 있으며 부드러운 비트는 신선도가 높다고 합니다.

껍질이 깨끗한 비트가 좋다고 합니다. 깨져있는 비트는 신선도가 낮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뿌리가 단단한 비트가 좋다고 합니다. 뿌리가 부러진 비트는 신선도가 낮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무게가 무거운 비트일수록 좋다고 합니다.

비트 부작용

1. 적혈구 색소증

비트는 적혈구의 색소를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이며 과도한 섭취는 적혈구 색소증을 유발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2. 소화 장애

비트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촉진시키지만, 과도한 섭취는 소화 장애를 유발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3. 알레르기

비트에 알레르기의 반응을 보이는 사람은 섭취를 주의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4. 당뇨

비트는 당류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섭취를 피하셔야 합니다.

 

비트는 매우 건강한 식품 중 하나이지만, 과도하게 섭취 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정량을 섭취하여 건강에 좋게 섭취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이 정보는 일반적인 상식으로 일반적인 상황에서 참고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루베리 효능 및 부작용  (0) 2023.04.02
호박 효능 및 부작용  (1) 2023.04.01
호두 효능 및 부작용  (0) 2023.03.30
사과 효능 및 부작용  (0) 2023.03.29
당근 효능 및 부작용  (0) 2023.03.28

댓글